2023년 꿀알바 모집시작!

2023년도 정부 공공일자리 사업 모집이 시작됐습니다.
지자체에서 직접 일자리를 제공하고, 급여를 지급하며, 일 자체의 난이도도 높지 않기 때문에 아시는 분들은 꾸준히 신청하고 계시기도 한데요.
내일부터 시작하는 곳도 있고, 이번 주에 모집을 마감하는 곳도 있고, 딱 3일만 짧게 신청을 받는 곳도 있어서 관심 있으신 분들은 기간 놓치지 않고 신청하셔야 하는데요.
접수 시기는 조금씩 다르지만, 전국 모든 지역에서 모집할 예정이고 예전보다 많은 인원을 모집하니까 먼저 공공일자리에 대해 간략한 설명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일자리가 계속 늘어나고 하는 일도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하던 사람들만 계속할 수 없도록 일반적으로 2년 동안 2회 이상 참여했거나 연속으로 2회 참여하는 경우 등은 참여를 제한해서 더 많은 분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알바를 찾는 학생들이나 주부님들 은퇴 후 일자리를 찾는 분들까지 비교적 쉽다고 할 수 있는 공공일자리에 대해 한 번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안심일자리, 희망일자리 등 지역에 따라 명칭이 조금씩 다르지만 정부가 공공분야 에서 인위적으로 일자리를 만들어서 조건이 되는 국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생계를 보장해주는 사업인데요.
요즘에는 각 지자체에서 창의적으로 일자리 를 만들어서 하는 일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동네 청소, 공원 환경미화 같이 봉사 형태의 일이나 공무원 사무보조 같은 일도 있고요.
코로나 시기에는 방역 일자리가 많았고 청년들은 디지털뉴딜 일자리, 공공기관 체험 일자리 등 자치단체별로 기존의 단순 업무나 반복 업무에서 일의 효율성을 높이려고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서울시의 경우에는 안심일자리 라고 하는데요.
내년부터는 공공의료 보조, 어르신 대상 디지털기기 사용 방법 교육 등 참여자인 약자가 다른 약자를 돕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최근에 모집을 시작했거나, 내일부터 모집을 시작하는 곳은 모집인원이 가장 많은 경기도 지역과 충청도 지역이고요.
서울시도 이번 주나 다음 주부터 모집이 시작됩니다.
연말이나 연초에 모집하는 지역도 있는데요. 조금씩 신청 자격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거의 비슷합니다.
신청방법
각 주민센터에 비치되어있는 공공근로사업 신청서와 동의서를 작성ㅎ하시고 본인이 직접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구직 등록 확인증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구직신청을 하시고 발급받으시거나 워크넷 사이트에서 구직 신청을 하시고 발급받으시면 됩니다.